부천시-병원 지역사회 통합돌봄 네트워크 강화 워크숍

이광민 기자 | 기사입력 2019/10/29 [19:49]

부천시-병원 지역사회 통합돌봄 네트워크 강화 워크숍

이광민 기자 | 입력 : 2019/10/29 [19:49]

 

▲ 지난 25일 부천시보건소에서 진행한 부천시-병원 지역사회 통합돌봄 네트워크 강화 워크숍  © 경인시민일보

 

부천시는 지난 25일 부천시보건소에서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 사업 추진 내용 학습 및 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2차 워크숍을 진행했다.

 

지난 7월에 이어 2차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오는 111일 요양병원 환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제도(요양병원 환자지원제도) 시행을 앞두고 부천시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 사업의 장기입원자 퇴원계획 수립, 퇴원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내용을 학습하고 기관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지역사회통합건강관리연구반 경인지역본부, 행정복지센터 지역통합돌봄팀, 보건소, 관내 요양병원, 종합병원 등 관계자 90여 명이 참여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조경희 부연구위원이 강사로 나서 요양병원 환자지원제도를 운영하는 환자지원팀, 통합환자평가도구, 퇴원지원표준계획에 대해 교육했다.

 

참석자들은 지역과 요양·종합병원 간의 연계방안과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을 위해 어떻게 협업 관계를 구축해 나아가야 할지를 논의했으며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서의 요양·종합병원에 대한 역할과 11월부터 시행하는 요양병원 환자지원제도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부천시는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노인분야 선도도시로서, 통합돌봄이 필요한 노인 퇴원환자에 대하여 주거, 일상생활 지원, 돌봄 및 요양, 보건·의료 등의 자원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제공기반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